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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흐름 알기] 전기차 모터의 희토류 대체

by UNINAJEN 2023.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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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전기차 모터의 희토류 대체

     

    전기차를 만들게 되면 동력 제공을 위해 모터가 사용됩니다. 테슬라에서는 향후 전기차 모터 제조 시 현재 사용 중인 희토류(네오디뮴, 프라세오디뮴 등) 대신 페라이트를 사용할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아마도 희토류라는 것이 극 소수의 국가에서만 공급이 가능하고 전기차 사업을 하는 모든 자동차회사에서 필요한 광물이기 때문에 전기차 사업의 우위를 계속 점하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라는 관점에서 보면 타당한 선택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페라이트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용어 알아보기

    • 페라이트 코어: 노트북 등의 전원 케이블을 보면 원통형으로 튀어나온 것이 있는데 이것이 페라이트 코어(노이즈 차단)
    • 페라이트: 산화철을 포함한 세라믹 자성체. 예) 영구 자석이나 고무자석 등
    • 페라이트 마그네트: D/C 모터용 페라이트
    • 네오디뮴: 붕소, 철과 합금하여 만든 네오디뮴 자석으로 가장 많이 이용. 프라세오디뮴과 같이 산출됨
    • 프라세오디뮴: 코발트와 합금 시 열에 강한 영구 자석을 만들 수 있으나 네오디뮴 이후 코발트 수급으로 생산 거의 안됨

    관련 회사

    유니온머티리얼(페라이트 마그네트)

    DC 모터용 페라이트 마그네트(아크(Arc) 형태) 생산

    • 페라이트 사업
      • 산업의 특성
        • 페라이트 마그네트(Ferrite Magnet) 산업은 자동차 전장용 및 가전용 모터 또는 컴프레서의 소재로서 부품산업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산업
        • 자동차용 모터에 사용되는 페라이트 자석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장시간의 내구성시험을 거쳐야 적용
        •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부품업체의 까다로운 납품조건과 품질조건 등을 충족시켜야 하는 진입장벽도 있음
        • 전형적인 B2B 사업으로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 간 협력으로 부품 개발이 가능하므로, 부품업체와 소재업체간 긴밀한 유대관계 유지가 필수적
        • 신규업체의 신뢰성 확보에 오랜 시간이 필요한 사업입
        • 페라이트 마그네트는 자동차의 편의성, 안전성, 주행성 향상 및 연비 개선을 위한 모터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자동차에는 50여 개 모터가 장착
          • 주요 용도는 Window Lifter, ABS, ESC, Seat Adjustment, Engine Cooling, HVAC (Blower), Wiper, Starter, Alternator, Fuel Pump, EPS(MDPS), EPB, Electronic Throttle Control, Exhaust Gas Recirculation, Sunroof, DCT 등으로 다양한 모터에 사용 중 이므로 향후 자동차용 신규 모터 개발과 함께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산업의 성장성
        • 전기 모터는 이전에 크랭크, 기어 및 레버가 담당했던 다양한 기능을 수행
        • 차량에 전기 구동 조향 시스템, 능동 서스펜션 및 제동 시스템 등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이 적용됨에 따라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기 모터의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안정성, 편의성, 경제성, 환경성 등 운전 품질이 요구됨
        • 가전제품 중 세탁기용 모터와 냉장고 및 에어컨 컴프레서의 경우 소형화에 따른 에너지 효율성 제고 및 모터 제어성 제고와 소음 저감 효과를 목적으로 기존 코일타입 모터에서 페라이트 마그네트가 적용된 모터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그 수요가 빠르게 증가 추세
      • 경기변동의 특성
        • 부품 소재산업은 경기변동에 대해 민감한 수급 변화를 일으키는 특성을 지닌 산업군
      • 시장의 특성
        • 주 수요처는 자동차용 전장부품업체(Bosch, Brose, Valeo 등)와 가전업체로서 자동차용 전장부품업체의 경우 대부분 Global 기업으로 완성차 업체(국내:현대/기아차, GM대우 등, 해외: VW, GM, Ford, M/Benz, BMW, PSA 등)에 모터를 공급
        • 자동차 신차종 개발 시 전장부품인 모터 개발 착수와 함께 당사의 페라이트 마그네트도 함께 개발 진행
        • 기존 선진시장의 성장 정체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포함한 신흥시장에서의 자동차 수요량 증가를 토대로 세계 자동차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자동차의 편의성, 안정성, 주행성, 효율성 향상을 위한 자동차용 모터의 신규 개발 및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페라이트 마그네트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 고성능페라이트 마그네트(XT grade : 12재)는 자동차 전장용과 가전용 모터의 소형화와 고효율화에 따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됨
      • 시장점유율
        • 당사 페라이트 마그네트의 세계시장에서의 당사 점유율은 약 10~12% 정도로 추정
        • 국내(한국) 시장에서는 30% 정도 점유
      • 경쟁사 동향
        • 전 세계 페라이트 마그네트 시장은 한국, 일본, 중국업체가 경쟁
        • 지배 우위업체는 일본의 TDK사와  Hitachi사
          • 일본업체는 초기 시장진입 성공에 따른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세계 수요처 현지에 생산기지를 다변화하여 저급에서 고급재질에 이르는 제품공급체계를 갖추고 있음
          • 특성 재질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양산에 적용함으로써 고품질 우위전략으로 시장지배력을 유지함
        • 유니온머티리얼은 그동안 꾸준한 영업활동으로 시장진입에 성공하였고 지속적인 연구개발활동과 생산공정의 개선을 통하여 XT(12) 재 포함 高특성 제품의 양산화 등으로 일본업체 대비 동등 수준 또는 일부 비교 우위의 기술력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중국업체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한국시장 포함 주요 선진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 유니온머티리얼(주)은 다양한 소재 제조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전문적인 자체기술을 이용
        • 1991년 이래로 자동차 전장부품용 및 가전용에 적용되는 마그네트를 개발, 생산 및 판매
        • 고 특성 페라이트 마그네트로 경쟁사의 12재에 상응하는 XT재질 자체개발로 자기 특성의 우수성과 물리적인 특성(제품 강도 등) 발현능력 그리고 치수 관리능력과 함께 우수한 배향기술로 이미 국내 및 해외 유수의 Global 수요처로 부터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음
        • Robert Bosch GmbH社 (이하 Bosch社)가 2년마다 각 부문별 최우수 Supplier에 수여하는 Best Supplier를 7회 연속 수상

    출처: 유니온 머티리얼

    삼화전자(페라이트 코어)

    페라이트 코어를 현대자동차에 독점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사업의 개요

    •  업계의 현황 
      • 페라이트코어 시장의 경우 수백 개의 경쟁업체가 있어 정확한 집계가 어려운 상황이나 업계에서는 2022년 기준 글로벌 페라이트코어 시장 규모는 약 15,000억 원으로 추정
      • 선진업체는 일본의 TDK와 JFE, Hitachi metal 등이
      • 후발업체인 Ferrox-Cube, 동양광, 동양자성, TDG, ACME 등의 중국 및 대만 소재 기업들이 다수
      • 중국 및 대만 기업이 저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범용 제품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에서도 중국, 대만 업체들이 시장에 진입을 하며 점유율 확대를 진행하고 있음
      • 디스플레이 시장의 가격하락 및 저가 경쟁력을 앞세운 대만 및 중국기업과의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하락한 일반제품의 생산을 중국 청도 공장에서 일부 생산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비중을 축소
      • 최근 주요 FERRITE 기업들은 급성장하고 있는 친환경자동차용 부품 개발에 집중
      • 중국기업과의 차별화된 소재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수익성이 높고 성장성이 높은 친환경자동차용 부품을 GLOBAL기업에 공급하기 위하여 Low loss 및 고효율, 고주파용 신규 재질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EMI/EMC 제품, 생활가전 IH 제품, 산업용 특수제품 및 반도체 장비 고주파 전원제품, 5G 통신중계기 제품, 전파암실 전파흡수체 등의 시장위주로 사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 시장점유율
      • 전 세계 시장은 Major라 하더라도 점유율이 몇% 수준이며, 수 백 개의 회사가 서로 1% 이하의 점유율로 경쟁
      • 당사의 페라이트코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약 1~2% 정도로 미미하지만, 주요 성장 시장 제품 위주로 제품이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전파암실용 흡수체 코어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 70% 이상 점
      • 전파암실용 흡수체 코어를 제외한 한국계 시장은 국내 경쟁사의 사업 포기와 중국산 제품과의 차별화를 통해 자동차 및 산업용,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친환경자동차시장 성장과 더불어 당사 제품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계속 확대
      • 친환경자동차 시장에 적용될 제품의 비중을 2023년에 전체 매출의   20% 이상을 목표로 진행 중
      • 해외 자동차 및 산업용 시장에 주력하여 해외 매출 비중 확대를 목표로 진행
      • 금속분말 코어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1% 미만으로 미미하지만 국내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충전기 시장, 시스템에어컨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음
      • 국내 전기자동차 PFC 필터 및 리액터, 해외 UPS 및 태양광 시장으로 제품 판매 확대를 할 예정
    • 시장의 특성
      • 모든 전자기기의 핵심 소재 부품인 페라이트 및 Magnetic Powder 코어는 자동차용 전장 부품, 생활가전제품, Display, 정보통신기기, 무선충전장치, LCD/반도체 장비, 태양광, 선박, 의료기 등 모든 산업용 기기에 중요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음
    •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전 세계 MPC 시장규모는 18년 말 기준 약 5천5백억 정도에서 2023년까지 연평균성장률이 3% 정도 예상
      • 재질 별 비중을 보면 MPP 17%, Sendust 30%, High Flux 30%, Super Flux 17%, 기타(IPC 등) 7% 수준이며 Super Flux의 CAGR이 5.43%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 고객사의 흐름에 부합하기 위해 Sendust 비중을 축소하고 High Flux 및 Super Flux로 사업구조를 변경
      • 세계 각국의 에너지 효율 증대 및 친환경 정책 시행으로 Magnetic Powder Core (자성 분말 코어)의 고효율 전원의 채용 증가, 각종 전자기기의 소형화 및 스마트폰에 따라 이들에게 적용되는 부품재료의 고성능화 요구에 따라 국/내외 시장 수요는 지속 확대가 예상
      • 4차 산업 관련 5G, loT 등 응용 시장 신규로 지속 창출, 확대되고 있어 금속자성분말 및 이를 이용한 코어제품, 응용상품 전자기기의 적용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급격히 수요가 증가되는 용도는 Automotive로 High Flux 재질의 형상코어가 주로 적용될 예정

    출처: 삼화전자

    EG(산화철)

    사업개요

    • 가전제품 모터의 자석부품 원료인 고순도 산화철 생산, 중, 남미에서 생산된 희유금속(몰리브덴, 바나듐)을 미국, 유럽에 판매
    • 첫째, 당사 산화철은 전자, 전기산업의 모든 부분에 폭넓게 사용되는 중요한 원료소재입니다. TV, 컴퓨터 전압변환용 부품과 모바일(NFC, 무선통신) 및 자동차, 전자레인지, 세탁기, 냉장고 모터의 자석부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순도산화철 순도 99.4% 이상의 산화철을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일류상품인 Mn-Zn용 고순도산화철 부분은 점유율 1위와 세계 최대의 산화철 생산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 둘째, 에너지환경사업은 중소형 발전플랜트, 신재생에너지(소각, 바이오매스, 태양광, 폐기물 재활용 등), 환경플랜트(탈황, 탈질, 집진, 미세먼지 등)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울산에 소각, 발전, 건조, 폐수처리가 가능한 종합 자원순환 시설을 2022년 건설하였습니다. 당사는 신성장사업으로 미세먼지저감 및 이산화탄소 저감, 포집, 저장을 선정하여 지속적 인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친환경 청정사업을 통한 미래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 셋째, 당사는 탈황제거제, 사료 등에 사용되는 중탄산나트륨과 강철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첨가물인 Al 탈산제를 2020년 9월부터 신규 아이템으로 선정하여 사업아이템별 수익성 관리 및 차별화를 통한 무역사업의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 넷째, 2011년부터 우수연구인력과 시설확충하여 국산화가 미비한 비탄소계 실리콘 음극재의 개발하여 자체성능평가 및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이차전지용 음극재 연구 개발 중(고용량화/고출력화)
    • 다섯째, 당사는 다가올 수소경제사회를 이끌 차세대 수소저장소재(소듐알라네이트 및 마그네슘 아마이드)의 합성 기술개발하였습니다
    • 홈페이지: http://www.egcorp.co.kr
    • 총 발행주식수: 8,624,972(2022-12) / 시가총액: 2,061억 원(2023-04 기준)

    차트

    2023년 4월 25일 5분 봉

    EG 5분봉

    일봉

    EG 일봉

    월봉

    EG 월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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